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산 완풍군 이담의 별칭 생애 및 활동사항

by $%@66 2021. 12. 5.
반응형

이산 완풍군 이담의 별칭 생애 및 활동사항

이담 李湛 

이칭 별칭
기타 완풍군(完豊君), 기타 상계군(常溪君)


출생 - 사망
미상 ~ 1786년(정조 10)

성격
종친, 왕족


시대
조선

성별


관련 사건
신유박해


정의
?∼1786(정조 10). 조선 후기의 종실.



개설
아버지는 은언군(恩彦君) 이인(李imagefont)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79년(정조 3) 정조의 후궁 원빈홍씨(元嬪洪氏)가 소생 없이 갑자기 죽었다. 이에 원빈의 오빠 홍국영(洪國榮)에 의하여 원빈의 양자가 되어 완풍군(完豊君)에 봉하여졌다.

 

 곧이어 상계군(常溪君)으로 개봉되면서 왕의 후계자로 추대되려 하였으나, 홍국영의 마음에 들지 않아 오히려 모반죄로 몰려 유폐되고, 이 결과 1786(정조 10)년 음독자살하고 말았다.

그 뒤 정국이 바뀌어 홍국영이 실세하여 논죄됨에 따라 일가도 모두 강화에 유배되었다. 어머니와 아내 신 씨(申氏)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 1801년(순조 1) 신유박해 때 처형되었고, 아버지도 강화 배소에서 사사되었다. 

 

그 뒤 신원(伸寃: 억울하게 입은 죄를 풀어줌.)되어 1858년(철종 9) 정1품에 추증되었다.



이산' 홍국영이 키운 완풍군, 실록에는?


완풍군. 출생년도도 정확하지 않은 조선 후기 한 왕자에게 시선이 모아졌다.

홍국영은 정조의 정비 효의왕후(박은혜 분)가 후사를 잇지 못하자 완풍군을 세자로 앉혀 안정적 권력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속셈이다.

이처럼 극 후반부 홍국영의 권력욕이 절정으로 치달으면서 '야심의 도구'가 된 완풍군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홍국영은 정조에게 조카를 아들로 만들어준 셈이다. 죽은 정조의 후궁 원빈(지성원 분)의 양자로 들이는 형식을 택했다. 영리한 캐릭터답게 왕의 양자를 직접 택하는 만용을 피하면서 왕자의 외숙부가 되는 실리를 얻었다.


완풍군의 이름은 담(湛), 본명은 준(濬)이다. 사도세자의 아들이며 정조의 배다른 형제인 은언군의 장남이다. 즉 담은 정조의 조카다.

 완(完)은 조선왕조의 본관 완산주(전주), 풍(豊)은 홍국영의 본관 풍산을 뜻한다. 왕실과 자신을 동격 시 했다고 볼 수 있다.


완풍군이란 작호엔 홍국영의 야망이 드러나 있다.

이후 홍국영이 권세를 잃자 작호는 '상계군'으로 바뀌었다. 정조실록은 "역적 홍국영이 양육하여 완풍으로 작호를 지었는데, 바로 은밀히 나라의 근본을 옮기려는 계책이었다"라고 기록했다.

그러나 이담은 홍국영과는 뜻이 안 맞았다고 알려졌으며 홍국영이 죽은 이후 여러 '역적모의'에도 연루됐다.


1786년 11월 정조실록은 그의 사망을 "갑자기 죽었다[暴死]"고 표현했다. 음독자살했다는 얘기가 전한다.
정조, 의빈 성씨와 마찬가지로 이담의 죽음 역시 뒤끝을 남겼다. 



실록은 "한때 이인이 독살하였다고 떠들썩하였다"는 기록도 덧붙였다. 이인은 담의 아버지.


제작진은 "정조, 의빈 성씨 등 여러 등장인물들의 죽음이 어떻게 그려질지는 논의 중이다. 이에 맞춰 유동적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드라마 '이산'은 이 완풍군의 삶을 어떻게 브라운관에 되살려 낼지 주목된다. 


결국 정조의 뒤는 후궁 수빈 박씨가 낳은 순조가 이었다

 

영빈이 씨 죽음 조선 후기 영조의 후궁

 

영빈이씨 죽음 조선후기 영조의 후궁

영빈이 씨 죽음 조선 후기 영조의 후궁 영빈이 씨 暎嬪李氏 조선 영조의 후궁으로 사도세자의 생모이다. 사망했을 때 영조는 후궁 제일의 의식으로 장례 지내고 의열(義烈)의 시호(

ktwqu.tistory.com

 

조선 영조 가계도 옷소매 붉은 끝동 이덕화 영조 열연

 

조선 영조 가계도 옷소매 붉은 끝동 이덕화 영조 열연

영조 英祖 연잉군 초상. 영조 임금(재위 1724~1776년)의 연잉군(延礽君) 시절인 21세 때의 초상. 조선 1714년, 보물 제1491호. 1954년 화재로 일부 소실된 상태이다. 족자, 비단에 채색. 이칭 별칭 자 광

ktwqu.tistory.com

 

쓸쓸한 애절한 홍국영의 최후 정조 이산 최측근에서 보필한 실권자

 

 

쓸쓸한 애절한 홍국영의 최후 정조 이산 최측근에서 보필한 실권자

쓸쓸한 애절한 홍국영의 최후 정조 이산 최측근에서 보필한 실권자 홍국영 인물 정조를 최측근에서 보필한 최고 실권자 [ 洪國榮 ] 출생 - 사망 1748 ~ 1781 천하 모든 일이 내 손아귀

ktwqu.tistory.com

 

 

반응형

댓글